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 (1)

안녕하세요 브라민입니다. 저는 어떤 방법으로 주식을 하고 어떻게 돈을 버는지 공유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 수익낸 돈이 좋은 곳에 쓰이길 바라며 남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수익률 인증

 

2. 주식을 대하는 자세

[주식 거래]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잠시 생각해봅시다. 나는 주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분명히해야 시작을 잘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돈을 버는 수단으로 이해할 수 있고, 누군가는 주식은 그 회사의 지분을 사는 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회사를 산다라는 느낌으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후자의 사고 방식을 갖고 주식을 삽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였습니다. 제가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처음 접한 주식은 도박판 그 자체 였습니다.

홀짝을 맞춰야하는 돈넣고 돈먹는 게임이었죠. 국제 정세, 유가 흐름, 여러가지 이슈로 인해 오르고 떨어지는 주식을 적절한 위치에서 매수해 재료가 등장해 상승하면 파는 등 여러가지 기술과 차트 보는 법들을 배우게 되고, 하루동안 봐야하는 뉴스 정보, 그리고 종목 발굴 등 여러가지 활동을 했었죠. 그렇게 열심히 한 결과 얼마나 벌었을까요? [결국] 직장인이라는 한계도 있었지만, 돈은 커녕 마이너스만 생겼습니다. [상장폐지]도 당해보고 [급등주] 잡았다가 [급락]에 의한 손실도 보고요. 이러면서 제가 배운 것은 2가지였습니다.

(1) 손절 하는 타이밍
(2) 사면 안되는 주식을 보는 눈


돈을 안잃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여전히 몰랐죠. 주식을 하다보면 처음에는 쉬워보였지만, 점점 어려워지고, 주식하나 매수하는데 많은 고민을 하게 되고, 사고 파는데에 있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그렇게 살다보면 나 자신도 엉망이 될 듯 싶었습니다. 그래서 전략을 바꿨습니다.

(1) [팔 주식은 사지 않는다]
(2) [분할 매수]
(3) [돈이 필요할 때 만 판다]

1. 팔 주식은 사지 않는다.


첫 번째 원칙입니다. [팔 주식은 사지 않는다].

주식을 산다는 것은 그 회사의 지분을 사는 것입니다. [돈의 속성] 이라는 책을 쓰신 [김승호 회장님]이 그랬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다.
(1) 부모님에게 물려받기
(2) 복권 당첨되기
(3) 사업해서 돈벌기

위의 (1)번과 (2)번은 현실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건 (3) 입니다. 특히, (3)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3-1) 내가 직접 창업하기
(3-2) 동업하기

여기서 (3-1) 내가 직접 창업하기는 이미 직장을 다니는 분들에게는 어려운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선택할 수 있는건 (3-2) 동업하기 입니다.

동업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한가지가 회사의 지분투자입니다. 성장이 가능한 회사에 지분을 투자하여 그 지분 가치가 상승하거나, 배당을 받아 수익을 얻는 방법이죠. 저는 이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이 주식 투자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주식은 짧은 기간 내에 사고 파는 흔히 말하는 [단타, 스윙] 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타, 스윙] 은 그저 주식을 이용한 홀짝 게임이죠.저는 동업하고 싶은 회사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이 회사의 CEO 그리고 방향 및 가능성을 보고. 동업할 회사를 찾아 냅니다. 회사를 찾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내가 제일 잘 아는 분야] 의 회사를 찾아야 가장 쉽습니다. 이렇게 동업하기로 한 회사의 지분을 주식으로 매수하여, 보유하고, 그 회사를 응원하고 있는데, 팔 이유가 있나요?

만약 내가 산 가격보다 떨어지면? [지분을 더 확보 한다]

만약 내가 산 가격보다 오르면? [홀딩하고 보유한다]

그러니깐 결과적으로 내가 산 주식이 떨어져야 저는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야 [더] 살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저는 4개의 종목을 골랐고, 종목 별로 [동업하고 싶은 정도에 따라] 최대 매수 금액을 정하여 매수하고 있습니다.


2. 분할 매수

두번째는 분할 매수 입니다. 첫번째 원칙에서 말했듯이, 회사를 정하면 매수를 시작하는데, 저만의 매수 타이밍과 방식이 있습니다.
(1) 매수 타이밍은 공개하기 어렵..습니다.
종목 별로 특징과 상황이 다르기에 정확한 공식이라는 건 없습니다. 느낌으로 가는거죠.

(2) 매수 방식
매수 방식은 간단합니다. 우선 동업하고 싶은 회사가 결정이 됐다면, 어느 정도로 이 회사에 애착이 가는지 생각하시고, 최대 동업 금액을 정합니다. 만약 이 회사와 나와의 동업 규모가 1억원이라고 생각한다면, 한달에 내가 버는 월급으로 1억을 채우기 위해서는 몇달이 걸리는지 계산을 해봅니다. 그리고 1억을 채우기 위해, 매달 자신의 월급에서 일정 부분을 해당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지요. 저 같은 경우에는 월급날 사는 것이 아닌, 수시로 모니터링 하다가 갑작스럽게 떨어지는날 매수를 진행합니다.

일반 적으로 한번 매수할때 100만원 이하로 매수하고, 떨어질때마다 매수합니다. 그렇게 원하는 금액까지 샀다면, 중단하고, 원하는 금액까지 사지 못하였는데 상승하여 나의 평단보다 높아졌다면, 매수를 중단합니다.

3. 돈이 필요할 때 판다.

내가 매수한 회사의 주식은 절대 팔지 않습니다. 다만, 돈이 필요할 때만 팝니다.

예를 들면, 갑작스럽게 차를 사야한다든가, 병원비가 발생하여 돈이 필요해진다든가, 집을 옮겨야해서 큰돈이 필요한다든가 할 때만
가장 큰 수익을 보고 있는 종목을 필요한 돈만크만 팝니다. 현금으로 가지고 있지 않아도 될때에는 전부 주식으로 가지고 있으며, 현금이 필요할때만 매도하여 현금을 얻습니다. 오늘날 같은 인플레이션 사회에서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건 바보 멍청이만하는 행동이기 때문이죠.

 

▶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 3가지 (2)

 

섬네일

'주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 (2)  (0) 2022.03.12
매일유업을 매수하는 이유  (0) 2022.03.05